과제

수업안

소금눈물 2014. 2. 8. 20:49

소설 창작의 기초부터 각종 문예지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,

21세기 문제작가 분석, 문예지 응모작(수강생 작품),

습작품 합평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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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설의 기초 훈련(45분),

기수상작, 21세기 문제작가 작품 분석(45분),

휴식 (10분)

수강생 작품 합평(80분)

 

1회(3월 16일) :

소설쓰기의 기초 : 초보자도 소설을 쓸 수 있다.(단어제시 훈련)

읽기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정이현, 한유주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2회(3월 23일) :

소설쓰기의 기초 : 단어제시 훈련2

읽기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박혜상, 최제훈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3회(3월 30일) :

소설쓰기의 기초 : 단어제시 훈련3

읽기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김엄지, 이갑수, 정지돈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과 사회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 

 

4회(4월 6일) :

소설쓰기의 기초 : 상황제시 훈련1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김연수, 박민규)

수강생 작품 합평 : 각종 문예지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5회(4월 13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상황제시 훈련2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천명관, 김애란)

수강생 작품 합평 : 각종 문예지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6회(4월 20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상황제시 훈련3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이장욱, 최제훈)

수강생 작품 합평 : 각종 문예지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7회(4월 27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자기 경험 서사화 훈련1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천운영, 손보미)

수강생 작품 합평 : 각종 문예지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8회(5월 4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자기 경험 서사화 훈련2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김영하, 백민석)

수강생 작품 합평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9회(5월 11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자기 경험 서사화 훈련3

읽기 : 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정영문, 정찬)

수강생 작품 합평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10회(5월 18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낯설게 쓰기1

읽기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

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이기호, 이승우)

수강생 작품 합평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11회(5월 25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낯설게 쓰기1

읽기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

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황정은, 김경욱)

수강생 작품 합평 : 창작과 비평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 

12회(6월 1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낯설게 쓰기2

읽기 : 문학동네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전은지, 한은형)

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윤영수, 한강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동네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13회(6월 8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낯설게 쓰기3

읽기 : 문학동네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이상우, 오나영)

21세기 한국소설의 문제작 분석(김솔, 최진영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동네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14회(6월 15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중, 장편 시놉시스 작성하기1

읽기 : 문학동네 신인상 기수상작 분석(이영훈, 백영옥 )

외국소설 읽기(이언 맥큐언)

수강생 작품 합평 : 문학동네 신인상 응모예정작 및 습작품

 

 

15회(6월 22일):

소설쓰기의 기초 : 중, 장편 시놉시스 작성하기2

읽기 : 외국소설 읽기(앨리스 먼로)

수강생 작품 합평 : 습작품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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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주 상황과제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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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상황 묘사 : 찻집(시간 장소는 마음대로 상상해 주세요)

2. 인물 : 3인(차를 마시러 온 고객이어도 좋고 종업원이어도 좋습니다. 각각의 인물에 역할과 성격을 부여해 주세요. 가급적 개성적으로) 

3. 사건 전개 마무리(마음껏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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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여기서 잡은 문제는 '가급적 개성적으로'다.

가급적, 개성적으로, 3인, 찻집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 

어제부터 내내 매달려 있다. 배경은 생각해놓았고, 두 사람의 이름도 생각했다.  이전에는 '이름 따위' 지나가다 발에 걸리는 걸로 아무렇게나 (ㅡ.ㅡ;;;) 갖다 붙였는데, 이번에는 이름 따라 캐릭터가 주어지므로 이 상황에서는 제일 중요한 일이 될 것. 한 사람의 이름을 아직도 못 지었다.세번째 등장인물 이름만 지어지면 바로 시작해야지.

그런데, 쓰다만 건 언제 쓰냐.  ㅠㅠ